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언제부턴가 내 폰에 뜨는 이상한 광고, 악성앱일까?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7. 2. 24. 15:27

본문

언제부턴가 내 폰에 뜨는 이상한 광고, 악성앱일까?  

안녕하세요, 알약입니다.


2015년 말부터 최근까지, 부당 광고 이득을 취하고 사기앱을 추가로 설치시키는 안드로이드 악성앱이 사이버 범죄 그룹에 의해 지속적으로 유포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된 대표적인 악성앱으로는 HummingBad와 HummingWhale 등이 있으며, 알약 블로그에서도 몇 차례 해당 악성앱들에 대해 언급하고 주의를 당부드린 바 있습니다.

 

HummingBad란? -> http://blog.alyac.co.kr/699

HummingWhale이란? -> http://blog.alyac.co.kr/945

   

이 악성앱들은 써드파티 마켓을 통해 배포되거나 구글플레이 내 정상앱처럼 위장하여 사용자 스마트폰에 설치됩니다. 또한 사용자 동의없이 광고 팝업창을 무작위로 띄워 부당 수익을 취하며, 추가적인 사기앱을 사용자 모르게 설치하여 사용자 스마트폰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불법 유출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 HummingBad 광고 팝업 스크린샷

 

스마트폰에 출처가 불분명한 이상한 광고가 뜬다거나, 알 수 없는 앱이 나도 모르게 설치되어 있는 등,

이상한 징후가 없는지 '알약이 알려드리는 모바일 보안 수칙'을 통해 하나씩 체크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꼭! 지켜야할 모바일 보안수칙 자세히보기: http://blog.alyac.co.kr/883

 

특히, 무작위로 광고 팝업창을 띄우는 악성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약 안드로이드와 같은 신뢰할 수 있는 모바일 백신으로 정기적인 스마트폰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 여러분들의 스마트폰에서 이상 징후가 발견되었거나, 악성앱 감염이 걱정되신다면 아래의 2가지 단계로 점검해 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1단계 : 악성앱 감염 검사

알약 안드로이드와 같은 모바일 백신 앱을 설치하여 악성앱에 감염되지 않았는지 검사해보세요. 감염된 경우, 치료하여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약 안드로이드 검사하기 스크린샷

 

2단계 : 의심되는 앱 삭제

1단계에서 악성앱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것을 확인하셨다면, 앱 목록에서 혹시 나도 모르게 설치된 앱이 없는 지 의심되는 앱들을 확인하시고 삭제하세요.


▶ 알약으로 내 폰 검사하러 가기


알약 안드로이드는 현재까지 발견된 대부분의 악성 광고앱과 사기앱을 탐지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용자분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알약 안드로이드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부탁 드립니다!

법적인 사용자 동의 절차를 거친 정상 앱에 포함된 광고는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사용자 동의 절차없이 설치되고 무작위로 광고 팝업창을 띄우는 악의적인 광고앱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과는 별개임을 알려 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