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rojan.Ransom.Filecoder]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5 2023. 5. 26. 11: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이하 ESRC)입니다.

 

2022년 후반에 발견된 Prestige 랜섬웨어는 우크라이나와 폴란드의 운송과 물류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공격을 진행하였습니다. Miscosoft 에서는 해당 공격그룹을 러시아에 기반을 둔 "IRIDIUM"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해당 그룹은 2014년과 2016년 우크라이나 전력망을 공격한 "Sandworm"을 유포한 그룹입니다. 현재까지는 주로 다른 나라의 기업들이 공격 대상이 되고 있으나 러시아에 기반을 둔 공격 그룹이 진행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림] 채용의뢰 내용을 사칭한 표적공격 사례

해당 랜섬웨어는 사용자 PC의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코드입니다. 암호화 완료된 후 바로 랜섬노트를 띄우고 피해자에게 알리는게 아니라 피해자가 직접 암호화된 파일을 클릭하기 전까지는 피해자가 감염 사실을 알기 어렵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로컬 드라이브와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된 모든 파일을 암호화 대상에 포함하고 C&C 연결을 하지 않아도 암호화되기 때문에 보안을 위해 폐쇄망을 사용하는 기업들도 랜섬웨어 공격에 더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랜섬웨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 보안 수칙을 준수하고,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자료는 정기적으로 외장 매체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 백업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Trojan.Ransom.Filecoder’로 진단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보안동향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