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거래 제안' 제목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대량으로 유포중인 혹스(Hoax) 메일 주의!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4 2022. 9. 29. 15:05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입니다. 
금일 새벽부터 '거래 제안' 제목의 혹스(Hoax) 메일이 대량으로 유포중에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에 발견된 혹스 메일은 국내 시간으로 새벽 4시~5시 사이 해킹된 이메일 계정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유포되었습니다. 

 

'거래 제안'이라는 제목으로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열람을 유도합니다. 본문에는 공격자가 해킹을 통하여 수신자의 은밀한 동영상을 수집하였으며, 해당 동영상의 유포를 원치 않으면 비트코인을 송금하라는 내용과 함께 '48시간 이내'라는 시간 제한 언급을 통하여 수신자들의 빠른 송금을 유도합니다. 

 

[그림 1] '거래 제안' 제목으로 유포중인 혹스(Hoax) 메일

 

 

안녕!

안타깝게도, 좋은 소식이 가지 있어.
전에 네가 인터넷을 하던 기기에 접속하게 되었지.
때부터 인터넷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있었어.

성인 웹사이트에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책임이라고 있지.
간단히 말하자면 네가 방문했던 웹사이트들을 통해 데이터에 접속할 있었던거야.

하루에 여러번 시그니처를 업데이트하는 기본 드라이버에 트로이안 목마를 업로드해뒀지. 바이러스 탐지 프로그램이 탐지할 없도록 말이야. 게다가 그걸 통해서 카메라와 마이크에도 접속할 있었어.

그리고 최근에 가지 굉장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더라고. 화면 쪽엔 네가 절정에 오르는 영상을 띄우고, 나머지 쪽엔 네가 보고 있던 영상을 틀어놓는거지. 엄청 재밌더라고!

다른 사람들을 통해 내가 영상을 연락처에 있는 사람들한테 보낼 있다는게 이미 증명됐어. 당연히 이런 상황은 피하고 싶을테지.

그런 점을 고려해서, 내가 내놓을 제안은 이거야:
미국 원화 1750달러 상당의 값을 비트코인 지갑으로 전송해. 그러면 내가 모든걸 잊어주지. 모든 데이터와 영상들도 영구적으로 삭제해줄게.

생각엔 그게 작업에 적당한 가격인 같거든.
구글이나 Bing같은 검색 엔진으로 어떻게 비트코인을 구매할 있는지 찾아볼 있을거야. 별로 어렵지도 않거든.

비트코인 지갑은 (BTC): 13egDBEQSxyAWTwLU2hDXW7LUU9PfGr9FL

앞으로 48시간 남았어. 그리고 명심하도록:

나한테 답장하려고 시도해봤자 의미 없어자동으로 생성된 주소를 사용하고 있거든.
신고를 해도 소용없을거야. 비트코인 지갑이 포함된 메일은 추적이 불가능하거든.
모든건 아주 정확하게 설계됐다고.

편지에 대해서 다른 사람에게 말했다는게 나한테 발각된다면영상은 즉시 공유될거야. 연락망에 있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받아보게 . 후엔 인터넷에 영상을 올려버릴거라고!

P.S.
편지를 여는 순간부터 시간을 재고 있어. ( 프로그램엔 타이머가 심어져있거든).

행운을 빌게! 그리고 마음 편히 가져. 그냥 운이 좋았을 뿐이니까 말이야. 다음엔 조심 하라고!

 

 

이메일 내용에 적혀있는 비트코인 지갑을 확인해본 결과 아직까지 실제로 송금한 수신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림 2] 공격자 지갑 정보

 

 

혹스 메일의 목적은 사용자의 불안감을 유발하여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것 입니다. 

 

사용자 여러분들께서는 자극적인 내용에 현혹되어 암호화폐를 송금하여 금전적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해당 이메일과 유사한 이메일을 수신하시면 바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 추가

'계약에 따른 지불'이라는 제목의 혹스메일도 대량으로 유포중입니다. 

 

해당 메일은 다른 혹스메일과 동일하게 수신자의 은밀한 행위가 담긴 영상을 갖고 있다며 유포를 원하지 않으면 암호화폐를 지불하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번 혹스메일의 경우 발신자와 수신자의 계정이 동일한 것이 특징이며, 해당 이메일을 수신한 사용자 여러분들께서는 혹스 메일을 수신한 이메일 계정정보를 변경함과 동시에, 해당 계정과 동일한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사용중인 다른 포털 사이트의 계정도 함께 변경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