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rojan.JAVA.Agent.Gen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5 2022. 3. 21.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이하 ESRC)입니다.

 

Trojan.JAVA.Agent.Gen (이하 ‘STRRAT’)는 지난 2020년에 공개된 Java 언어 기반의 명령 제어 악성코드이며, 최근까지 이메일 등으로 유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징적으로 이 STRRAT는 브라우저 크리덴셜 정보 유출 등의 일반적인 RAT 기능과 더불어 ‘Crimson’이라고 불리우는 랜섬웨어 기능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림] config.txt 디코딩 코드의 일부

‘STRRAT’ 악성코드는 정보 전송 및 명령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Java 기반의 RAT입니다. 특징적으로 이 악성코드는 다른 명령 제어 악성코드와 달리 랜섬웨어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점, EXE 기반 대신 Java 파일(*.jar) 혹은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코드만이 존재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만일 기업체나 개인이 이러한 악성코드에 감염이 이루어지는 경우, 공격자의 의도에 따라 정보 유출 혹은 랜섬웨어 감염으로 금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악성코드에 감염이 되지 않도록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의 링크 혹은 첨부 파일에 대해 실행을 삼가야 하며, 백신을 항상 최신 버젼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 알약에서 관련 악성코드를 ‘Trojan.JAVA.Agent.Gen’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