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보안동향] 19일 오후부터 중국 위키피디아 접속 장애 발생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5. 5. 22. 14:40

본문

19일 오후부터 중국 위키피디아 접속 장애 발생


2015년 5월 19일 오후,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 중문 위키피디아에 접속하면 유효하지 않은 페이지라는 창이 뜨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전에는 특정 민감한 단어들에 한해서만 접속이 차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5월 19일 오후부터는 중국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에 사용자들은 DNS 서버 공격이 원인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DNSCrypt를 사용하거나 hosts 문서를 변경한 후에는 정상적으로 https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었으며 다른 언어의 위키피디아에는 정상적으로 접속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중국 위키피디아 웨이보


이전의 사례를 살펴보자면, 2013년에도 위키피디아의 접속이 차단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위키피디아는 IP주소 수정하여 사용자들이 정상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사건이 발생한 이후에도 위키피디아는 이전과 같이 IP주소를 변경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이며, 중국의 사용자들이 직접 Hosts 파일을 수정하거나, DNSCrypt 등의 툴을 이용해서만 해당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2004년 6월, 중국이 위키피디아 접속을 차단한 것을 시작으로 그와 유사한 사건이 7번 넘게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차단 조치를 취하기 정부부처는 사용자들에게 아무런 통지도 알리지 않았으며, 사건 발생 후에도 명확한 원인 규명을 하지 않았습니다. 해외 매체에서는 이러한 현상들이 중문 위키피디아 중 민감한 내용이 있는지 검열하기 위해 페이지를 차단하여 발생한 현상들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chinadigitaltimes.net/2015/05/chinese-wikipedia-blocked-by-great-firewal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