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19 바이러스 키워드로 국내 기업에 유입중인 영문 이메일 주의!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Alyac) 2020. 4. 8. 14:22

본문

안녕하세요. ESRC입니다.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된 악성 이메일들이 국내로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4월 초에도 인천광역시 감염병 관리지원단을 사칭하여 한글로 작성된 이메일이 유포되었으며,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워낙 글로벌한 이슈이다보니 영문으로 작성된 코로나 19 바이러스 관련 이메일들은 매우 자주 발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들은 초기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정보나 치료법을 알려준다는 단순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으나, 최근에는 내용들이 조금씩 디테일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발견된 2개의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악성 이메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림 1]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CDC로부터의 2020년 4월 1일부 폐쇄명령을 사칭한 메일



[그림 2] 근로자와 근무영역을 위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 가이드라인을 사칭한 메일



이들은 모두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근로자들의 상태 변동을 언급하면서 메일 첨부파일을 열람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이 메일은 영문으로 작성되었으나 국내 불특정 다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유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첨부파일을 열람할 경우 악성코드가 실행되며, 사용자PC에 백도어를 설치하고 추가 악성코드를 설치하는 등의 악의적인 행위를 수행하므로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이메일을 수신했을 경우 되도록 열람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알약에서는 해당 악성코드에 대해 Trojan.Agent.WacatacTrojan.Downloader.XLS.gen 로 탐지중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