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족한 스마트폰 저장공간, 간단하게 늘리는 방법!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9. 2. 21. 14:51

본문

 부족한 스마트폰 저장공간, 간단하게 늘리는 방법!



스마트폰 사용 시 '저장공간이 부족합니다.'라는 메시지 때문에 고민해보셨던 적,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텐데요. 그래서 여러분께 부족한 스마트폰 저장공간을 간단하게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캐시(cache) 파일 등 불필요한 찌꺼기 파일들이나 메신저로 주고받은 사진 · 동영상과 같이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파일들이 기기 내에 쌓이게 됩니다. 이 파일들만 정리해도 저장 공간 부족의 늪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쾌적한 모바일 환경을 위해,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오래된 설치 파일 삭제하기


 첫 번째 방법은 ‘오래된 설치 파일 삭제하기’입니다. 


스마트폰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에는 apk파일이 필요합니다. 앱이 설치된 이후에도 apk 파일이 스마트폰에 저장된 채로 남아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끔씩 스마트폰에 남아있는 불필요한 apk 파일을 찾아 삭제하면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숨어있던 파일을 정리해봅시다!


먼저 스마트폰 메뉴의 [내 파일]에 들어갑니다. 기기마다 이름이 다르지만 보통 [내 파일] 또는 [파일 관리자]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이후 카테고리에서 apk 파일 버튼을 클릭해주시거나,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으로 ‘apk’를 검색하시면 숨어있던 apk 파일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길게 눌러 삭제해주시면 저장공간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2. 사용하지 않는 앱 삭제하기


한 번 쓰기 위해서 설치한 앱, 똑같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설치했던 비슷한 앱! 이런 앱들이 모여서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필요 없는 앱을 찾고, 이것들을 삭제할 수 있을까요? 바로 알약M 앱관리 기능을 통해 이러한 앱들을 한눈에 확인하고, 삭제 하고 싶은 앱들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기 전 꼭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알약M 앱관리 메뉴에 들어가면 총 설치한 앱, 앱 정보 보기, 최근 설치한 앱 등 내 스마트폰에 존재하는 앱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앱 정보 보기 메뉴에서는 사용일, 설치일, 사용자 선호도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앱을 분류하여, 내가 설치만 해놓고 자주 쓰지 않는 앱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앱 목록에서 여러 앱을 선택해 손쉽게 정리도 가능하니, 앱관리 기능을 통해 불필요한 앱들을 삭제해 스마트폰 용량을 늘려보시면 어떨까요?

 


3. 필요없는 파일 정리 및 청소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메신저 앱에서 주고받은 사진, 동영상의 썸네일 그리고 빈 폴더 등 불필요한 파일들이 잔뜩 쌓이게 됩니다. 이 파일들 역시 내 스마트폰 저장공간을 차지합니다. 저장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것들을 주기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필요 없는 파일을 일일이 다 찾기에는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그럴 때 추천 드리는 것이 바로 알약M의 청소 기능과 메신저 파일 정리 기능입니다! 쾌적한 스마트폰 관리를 위해 알약M의 2가지 기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원 버튼을 통해 저장공간 업그레이드!


※ 청소 기능 : 

 알약M에서는 청소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자동으로 찌꺼기 파일을 찾아주고, 바로 지울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인터넷 사용기록을 삭제하여 개인정보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언급했던 오래된 설치 파일(apk 파일) 또한 알약M의 청소기능을 통해 삭제 가능합니다! (파일 청소 기능 ▶ 자세히 보기)


※ 메신저 파일 정리 기능 : 

 메신저 앱 자체의 저장공간이 크진 않지만 매일 많은 대화창에서 본 사진/동영상이 내 스마트폰에 캐시(임시파일)로 저장되어 저장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알약M에서는 메신저 앱 파일 정리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이 기능을 통해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사진/동영상 파일을 정리하고, 내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만 쏙! 골라 정리하여 내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을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메신저 파일 정리 ▶ 자세히 보)


          

4. SD카드 활용하기


마지막 방법은 SD카드 활용입니다! SD카드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후면 또는 측면에 위치한 SD카드란에 SD카드를 삽입하면 스마트폰 속의 파일들을 SD카드에 나눠 담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 저장공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SD카드슬롯이 없는 스마트폰도 있습니다. 확인해주세요!)


SD카드를 삽입한 후, 스마트폰의 내부 저장공간에서 SD카드로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사진과 동영상들을 나눠서 저장해주세요. 또한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앱들도 SD카드로 옮길 수 있으니, 저장공간이 큰 앱들은 옮겨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앱이 SD카드에서 저장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의 부족한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저장공간이 부족한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스마트폰 속에 파일들이 가득 찼다면 기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 없는 파일들은 수시로 정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사용자분들이 더욱 쾌적한 모바일 환경을 누리실 수 있도록, 다음에도 유익한 포스팅을 들고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